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HOSPITAL
special clinic

소화기내과

당신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100년

상담문의 031.572.3111 평일 : am 09:00 ~ pm 18:00,평일 야간진료 : am 13:00 ~ pm 14:00,토요일 : am 09:00 ~ pm 14:30

췌장질환

Home >소화기내과> 췌장질환

심한 복통, 구토, 장 운동 마비, 쇼크 및 저혈압, 복부 종괴, 복수 등의 증상을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췌장에 생기는 질환

양성질환
급성 췌장염, 만성 췌장염

악성질환
췌장암

알코올과 담석에 의해 발생하는 췌장염

췌장 내 염증을 말하며 많은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알코올과 담석입니다.

급성췌장염은 보통 상복부 통증으로 시작합니다. 환자가 계속적으로 음주를 할 경우 췌장의 손상이 계속되면 만성질환으로 이환되고 심한 통증, 췌장의 소화기능 감소와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자각증상 없이 진행되는 췌장암

췌장암은 발견 당시 대부분 치명적입니다. 췌장암은 상당 정도 진행되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기 전까지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으로는 등으로 뻗치는 상복부 통증, 체중이 감소하고 식욕이 떨어지며 이와 같은 증상이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나타납니다.

치료는 췌장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만이 유일한 완치 방법이지만 진단 당시에 암이 퍼져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수술이 가능하며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가 병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이용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췌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마비시키기 위해 화학물질을 주입하는 신경차단술로 치료합니다.